본문 바로가기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티스토리 운영현황 - 2022년 9월 구글 검색 실적

2022년 9월 구글 검색 실적을 정리합니다.

무슨 이유인지 정확한 원인은 모르겠으나 7월, 8월은 구글 검색 실적 데이터를 받지 못하였습니다. 그래서 6월 분과 비교합니다.

 

구글 검색 실적 (2022년 6월 vs. 2022년 9월)

 

2022년 6월 대비 노출 수, 클릭 수 모두 늘었습니다. 그런데 평균 CTR이 2022년 4월 3.9%, 6월 4.7%로 5% 이하로 낮아진 적이 있지만 보통 5%대를 유지하였는데, 9월 평균 CTR은 2.6%입니다. 굉장히 낮아진 수치입니다. 6월 데이터와 비교해도 노출은 6월에 비해 거의 2배 되는 수치인데 반해 클릭은 약 10%의 증가만 있을 뿐입니다. 노출이 늘어났음에도 클릭이 발생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게다가 9월 노출 및 클릭 그래프를 보면 9월 초 굉장히 높은 노출 수치를 보이다가 급격하게 떨어지는 모습이 나타납니다.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인지 모르겠다는 게 답답합니다.

 

9월 티스토리 한 달 유입은 12,338입니다. 한 달 유입 목표 1만을 지난 5월에 넘기고 다행스럽게 계속 1만 유입은 달성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 유입이 늘어난 영향을 계속 받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지난 6월에는 59%가 전체 검색 중 네이버를 통한 유입이었는데, 9월에는 검색 중 60%가 네이버를 통한 유입입니다.  다음을 통한 유입은 전체 검색 유입의 14%, 구글이 24%입니다. 포탈을 통한 검색 유입의 특징을 좀 알아야 할 것 같은데, 그 부분은 쉽지 않아 어려움이 있는 것 같습니다. 

 

9월 전체 유입 중 검색 유입 비중은 63% 수준입니다. 티스토리를 처음 시작했을 때는 검색 유입 비중이 30% 수준이었는데, 글이 쌓이면서 검색 비중은 확실히 늘어나고 어느 수준을 유지하는 모양을 나타냅니다.

 

2022년 9월 상위 실적 검색어

2022년 9월 상위 실적 검색어는 '사이트가 다운되었거나 사용할 수 없음', '아이폰 뒷면 깨짐', '애드센스 사이트가 다운되었거나 사용할 수 없음'입니다. 

 

'소화기 유효기간', 검색어는 지속적으로 상위 실적 검색어로 나타나는 검색어입니다.

 

'이트가 다운되었거나 사용할 수 없음' 검색어는 제가 처음 애드센스 승인 과정에서 받았던 거절 사유 중 하나입니다.

보통은 콘텐츠 부족의 사유로 거절이 된다고 티스토리 글에 나오는데, 생소한 거절 사유를 받고 고민하여 찾아봤던 기억이 납니다. 당시 인터넷에서 찾았던 방법 중 제게 해당되는 내용은 없어 그냥 두고 보았었고, 나중에는 이 사유에 대한 특별한 조치 없이 승인이 났었습니다.

 

요즘에 해당 사유로 거절이 발생하는지 갑자기 해당 키워드가 상위 실적 검색어로 나타났습니다. 해당 글은 아래 관련 글을 참고하십시오.

 

이번 달 상위 실적 검색어의 클릭수가 확실히 낮은 수치를 보입니다. 지난달에는 상위 실적 검색어로 나타난 검색어의 클릭수가 보무 20개 이상이었는데 이번에는 제일 많이 클릭된 검색어도 20이 넘지 않습니다. 그래서 CTR이 낮은 것 같습니다.

 

2022년 9월 인기 상승 검색어

9월 인기 상승 검색어는 '사이트가 다운되었거나 사용할 수 없음', '애드센스 사이트가 다운되었거나 사용할 수 없음', 족보닷컴 무료'입니다. 

 

애드센스 승인 거절 사유 중 하나인 '사이트가 다운되었거나 사용할 수 없음' 검색어가 문구가 다른 형태로 2개가 올라왔습니다. 정말 인기가 많은 모양입니다. 해당 사유 거절이 최근 많이 발생하고 있는 모양입니다. 

 

'족보닷컴 무료' 검색어는 학생들의 2학기 중간고사 기간인 점을 고려하면, 시기적 요구에 의한 검색어로 보입니다. 

 

이제 대부분 중간고사는 끝났을 테니 아마 기말고사 시점까지는 해당 키워드는 검색이 줄어들 것으로 생각합니다. 아마 기말고사가 시작되면 다시 유입이 늘지 않을까 싶습니다.

 

네이버 검색 유입 증가로 목표로 하는 1만 유입 달성은 5월부터 5개월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다만, 특정 사이트 검색 결과 노출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점, 다음 검색을 통한 유입은 비중이 낮은 점을 극복하고 더 많은 유입이 발생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계속 고민해야겠습니다. 

 

매번 답은 좋은 글을 꾸준하게 쓰기인 것 같습니다.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향해!!

 

 

관련 글]

2020.06.25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20번 낙방, 드디어 애드센스 승인

2020.04.03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애드센스 거절 - 사이트 다운 (?)

2022.06.08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를 통해 유입 증가 확인

2022.01.17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카카오 뷰 팁을 통해 배우는 티스토리 키워드 작성법

2020.09.09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구글 실적보고서 어디에?